모바일 분석 데이팅 앱의 과도한 정보 수집 주의


현재 국내에서는 소셜데이팅 앱은 200개 이상 출시됐으며, 2019년 국내 소비자지출 상위 10개 앱 중 3개가 데이팅 앱이다. 2017년 기준 글로벌 소셜데이팅 앱 시장은 약 6조원 규모로, 국내 시장 매출액은 1000억원 규모에서 2018년 2000억원 규모로 크게 증가했다. 하지만 ㈜테크랩스는 앱‘아만다’에서 사용가능한 아이템인 리본을 판매하면서 리본을 구매한지 7일 이내에 환불을 요청한 소비자에게 구매한 리본의 일부를 사용했다는 이유로 청약철회가 불가하다고 안내했다. 다만, 가분적 용역 또는 가분적 디지털콘텐츠로 구성된 계약의 경우 일부를 사용하였더라도 사용하지 않고 남은 부분은 7일 이내에 청약 철회가 가능하다. 또 광고 모델 등 거짓 회원 정보를 이용해 실제 회원의 사진, 신원정보 및 사용후기인 것처럼 광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6개 데이팅 앱 사업자의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전자상거래법) 위반 행위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태료 총 3300만 원 부과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우리는 끊임없이 그 사람이 우리를 똑바로 바라보고 있는지 아닌지, 어떻게 옷을 입었는지, 좋은 냄새가 나는지, 말을 많이 하는지 아닌지 등을 확인한다. 잠수 이별과 비슷한 방식으로 파트너는관계를 공식적으로 종료하지 않으려고 한다. 그러나 “냉각 상태”의 경우 그들은 단지 관계를 조금씩 죽어가게 만든다.


업계 관계자들은 데이팅앱을 이용한 파트너 찾기 트렌드가 뉴노멀시대에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사람들을 만나는 일은 도전, 놀라움 및 새로운 경험으로 가득 찬 길일 수 있다. 상대가 우리를 통제하도록 내버려 둔다면, 이미 시작하기도 전에 패자가 될 수도 있다. 온라인 데이트는 스트레스가 많을 수 있으며 일반적인 데이트보다 더 지칠 수 있다.


데이팅 사이트가 달라진다면, 그와 관련된 대화의 내용도 바꾸어야 한다. 다수가 바라는 일부 로맨틱의 개념과 반대로 실제 데이팅 앱은 어떤 모습인지 논의해야 한다.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는 무엇보다도 사용자의 시간과 돈, 데이터 등을 원하는 사업이지 사용자가 멋진 왕자와 결혼하는 데 관심을 두는 요정 대모와 같은 존재가 아니다.


대화의 기회조차 없이 바로 유료결제를 해야만 주어지는지 확인해보자. 이용자 동의 없이 연락처가 제공되지 않으며 커플룸 기능을 통해 충분히 대화 후 개인 정보를 공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소개팅 어플은 대체로 결혼하지 않은 젊은 2030세대 젊은 남녀들만을 대상으로 가입시키고 있는데 일부는 결혼한 성인들도 가입할 수 있어 불륜 발생 소지가 있기도 하다. 최근 코로나19의 재확산과 함께 남녀 소개팅 및 만남의 트렌드 역시 비대면 방식을 취하며 변화하고 있다. 특히 결혼정보업체와 가벼운 만남을 주선하는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의 중간 형태인 소개팅 매니저 서비스 업체가 급증하는 모습이다. 출시 당시 상당히 논란을 일으켰던 캐럿 데이팅 앱은 호감이 가고 만나고자 하는 유저한테 "당근"을 보낼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진은 나중에 피해자를 협박하는 데 쓰이기도 합니다. 널리 알려진 '이음'은 하루 2번, 매일 낮 12시 30분과 저녁 6시에 새로운 소개팅 상대를 소개하는 서비스로 인기가 있다. 정오의 데이트는 이름, 성별, 나이를 정확하지 않게 입력하지 않으면 프로필 경고 메시지를 띠워 프로필을 정확하게 등록하기를 요청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2014년 출시되어 여러 공중파 TV에서 소개가 돼 최근 인기를 끄는 ' 썸타임' 이라는 소개팅 어플이 있다.


또 남성 7%, 여성 16%가 ‘결혼 상대를 만나고자 한다’고 답했다. 온라인 소개팅 서비스가 전 연령층에 걸쳐 활성화되어 있는 북미 지역에서는 장노년층 역시 온라인 소개팅 서비스를 널리 이용한다. 온라인 소개팅 서비스는 자기소개와 함께 사진, 이상형 정보를 등록해두면, 자신의 선호에 맞는 상대방을 자동으로 연결시켜주는 서비스다.


AI와 알고리즘, 빅데이터 분석 등의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의 성향과 취향을 분석하죠. 여기다 매칭 어드바이저와 심리상담가가 성혼을 도와 소비자 신뢰도와 매칭률을 더욱 높이는 방식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Bi-LSTM 기반의 선호도 예측 모델을 이용해 결혼 정보 매칭 방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음성과 메시지에 대한 텍스트 분석을 통해 획득한 대화 키워드를 통해 천생연분을 찾는 서비스도 특허 출원을 마쳤습니다. 이렇듯 온라인 데이팅 산업은 외모지상주의와 그로인한 사회계층화현상을 초래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그 특성상 일회성 만남의 장으로 변질될 수 있으며 폭행이나 범죄에 노출될 우려도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신원 보장과 안전 시스템 확보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게임이 아닌, 비게임 분야에서 가장 많은 돈을 벌고 있는 앱 서비스는 무엇일까. 사람들의 미디어 감상의 환경 자체를 바꿔버린, 그로 인해 영상물 제작 환경도 바꾸고 있는 넷플릭스가 바로 그것이다. 그렇다면 넷플릭스 다음으로 매출이 큰 비게임 앱 서비스는? 전 세계에서 지난 10년 동안 넷플릭스 다음으로 소비자의 지출액이 가장 높은 앱 서비스는 데이팅앱 ‘틴더’로 꼽히고 있다. 이음음 2010년 국내 최초로 출시한 소개팅 어플로 대한민국 인터넷대상 국무총리상을 받은 적도 있는 서비스 입니다.

오피사이트 추천 유흥사이트 오피 강남 오피 오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